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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ë¡
1. 문헌 ëª©ë¡ ã€‰5. 5世 〉13. <부정공>겸천서ì›ì¤‘건기(謙å·æ›¸é™¢é‡å»ºè¨˜)
1. 문헌 ëª©ë¡ ã€‰5. 5世 〉15. <부정공>겸천정사기(謙å·ç²¾èˆè¨˜)
 
1. 문헌 ëª©ë¡ > 5. 5世 >
14. <부정공>정효비ê°ì¤‘수기(æ—Œå­ç¢‘é–£é‡ä¿®è¨˜)
æ—Œå­ç¢‘é–£é‡ä¿®è¨˜ 此趙先生旌å­ç¢‘也夫å­å›ºç™¾è¡Œä¹‹æºç‰¹é“學中一事耳若之何以先生而åªä»¥å­ç¨±ç„‰èª ä»¥å­¸èŽ«å…ˆæ–¼çˆ²ä»ä»èŽ«å¤§ä¹Žå­è¦ªæ•…用以是標æ­è€Œæ¨¹é¢¨æ•Žæ­¤å…¶æœ‰ç¶½æ¥”之錫歟先生挺生於國é‹éš†ç››ä¹‹åˆç¦€ç§€ç•°ä¹‹å§¿å…¨ä»å­ä¹‹æ€§ç¯¤å¿—於爲ä»ä¹‹æœ¬æŽ¨ä»æ–¼èº¬è¡Œä¹‹é¤˜åœ¨ä¹Žå®¶åº­è€Œå®¶æ•Žç«‹è¡Œä¹Žé„‰é»¨è€Œé„‰ä¿—化其實德之å¯æ”·å’³å”¾ä¹‹é¤˜æ²¬å¿…ä¸å•»å¤šçŸ£ä¸–é çŸ£æ²’沒無傳乃若其懿德之ä¸å¯æ³¯è€…則今尚å¯å¾µç›–其純性至å­é¡ä¸ç”¨æ¥µç”Ÿé¤Šè‡´å…¶æ„›æ­»è‘¬ç›¡å…¶ç¦®å±…å‰å¾Œå–ªå“€æˆšå‚™è‡³è² åœŸå±…廬創殘骨立有令人感動者乃其事繼æ¯ç„¡æ‰€é–“æœå…¶å–ªä¸€å¦‚å‰é„‰é‚¦èŽ«ä¸ç¨±å­è‚†æˆ‘世宗大王特命旌其閭具載興誌而亦入於三綱行實以垂來後在今殆三百年而學士大夫慕其賢黎民庶徒懷其行尊仰之心久猶ä¸è¡°å…¶éžå¾·è¡Œä¹‹æº¥åšè±ˆèƒ½ç„¶ä¹Žå˜—在丙戌間章甫齊è²åˆè¬€å»ºç¥ æ–¼è¬™å·ä¹‹ä¸Šçˆ¼è±†å¼è–¦è¦åˆ¶ç•¥å‚™å´‡å ±ä¹‹é“既無所憾ç¨å…¶æ—Œå­ä¹‹ç¢‘歲久å‰è½å¹¾ä¸èƒ½ä»¥å­—碑閣傷圮殆未盖障其爲士林之慨傷而æ€æ‰€æ”¹åœ–久矣於是先生之éºè£”泰望愾然謀諸宗曰立祠祀公議也宜其士林之爲改碑閣ç§äº‹ä¹Ÿå¯¦çˆ²å­å­«ä¹‹è²¬ä¹Ÿé‚相與出力而營之埋舊碑於閣之後斵新石而易焉石樣比舊ç¨å¤§è€Œå­—亦有加於舊耳ä¸æ—¥è€ŒåŠŸå¿è¨–實甲辰至月也至是巨石屹如丹閣煥如å¯ä¹…é è€Œé•·å­˜æ­¤ä¸ä½†æ˜†ä¹‹å¡žå…¶é¡˜å…ˆçŽ‹ä¹‹ç››å…¸ç”±æ˜¯è€Œç›Šå½°å…¶éžå°å¹¸ä¹Ÿç¢‘èˆŠåœ¨æ·³æ˜Œæ•…å€ å´‡ç¦Žç´€å…ƒå¾Œä¸‰å四年辛丑移樹於順天之淸香亭今之在此者後å三年癸丑之所移也先生盖嘗世居于淳åŠæœ«å¹´åœå¹½å±…於順之洛水陽雖其進身于æœèŽ«å¸ƒå…¶å¿—業而è¬äº‹å—歸則徜徉於水石梅竹之間以終焉故移碑於斯以寓其慕幸而與祠屋相終始而並立宮墻çªå…€ç¯„躅ä¾å¦‚人之éŽä¹Žæ­¤è€…莫ä¸æƒºç„¶æœ‰è±¡è³¢ä¹‹å¿—油然有å­è¦ªä¹‹å¿ƒä¿¡çŸ£ç››å¾·å…¥äººæ·±è€Œéºæ•Žä¹‹ç¯„ä¿—é ä¹Ÿç„¶ä¸æœ‰æˆ‘ è–主垂褒嘉而詔來後則其所以興起感發者能如是乎猗歟哉æ­æƒŸæˆ‘æœæ–‡æ•Žä¸•é—¡æ˜Ž 宣之際群賢輩出倡è–學於既湮承洛建之嫡傳蔚爲後學標準此誠é“學之盛際而若夫é“學之未盛也欲人之有實學也難矣先生乃能倡明務本之學於麗季衰亂之後雖其授å—未有傳於後者而盖其肇啓正學之垂則先生有以先之也先生之功厥亦大矣苟於先生乎觀感求先生å­è¦ªåº•ä¸€ç®‡ä»å‰‡æŽ¨ä¹‹äº‹å›å›é“尊推之使民民生安åˆæŽ¨ä»¥å¤§ä¹‹å¯ä»¥ç¹¼æ›¾æ°ä¹‹çœžå‚³æ­¤å­”è–所謂本立é“生者而後學之所宜勉勵凡後之人愼無以四尺之碑數字之é«è€Œå°‘之也 後孫 彦臣 謹識 정효비ê°ì¤‘수기(æ—Œå­ç¢‘é–£é‡ä¿®è¨˜) ì´ëŠ” ì¡° ì„ ìƒì˜ íš¨í–‰ì„ ì •í¬í•œ 비ì´ë‹¤. 무릇 효ë„는 진실로 모든 í–‰ì‹¤ì˜ ê·¼ì›ì´ìš” 특히 ë„í•™ ê°€ìš´ë° ä¸€ì‚¬(一事)ì¸ ê²ƒì´ë‹¤. ì´ ë§ì€ ë¬´ì—‡ì„ ì˜ë¯¸í•œ ë§ì¸ê°€. ì„ ìƒì€ 다만 효ë„ë¡œì¨ ì§€ì¹­í•˜ì˜€ëŠ”ë° ì§„ì‹¤ë¡œ í•™ë¬¸ì€ ì¸(ä»)보다 먼저 í•  ê²ƒì´ ì—†ê³  ì¸ì€ 어버ì´ê»˜ 효ë„하는 것보다 먼저 í•  ê²ƒì´ ì—†ëŠ” 것ì´ë‹¤. ê·¸ëŸ¬ê¸°ì— ì´ë¡œì¨ ì§€ì ˆì„ ê±¸ê³  í’êµë¥¼ 세워 ê·¸ ì •ë¬¸ì„ ì§€ì–´ í¬ìƒí•œ ê²ƒì´ ì•„ë‹Œê°€ 싶다. ì„ ìƒì€ êµ­ìš´ì´ ìœµì„±í•œ ë•Œì— íƒœì–´ë‚˜ 특수한 ë°”íƒ•ì„ í’ˆìˆ˜(禀å—)하였고 ì¸íš¨(ä»å­)í•œ ì„±í’ˆì„ ì˜¨ì „ížˆ 하였으며 ì¸ì˜ì˜ ê·¼ë³¸ì— ëœ»ì„ ëˆë…히 하고 ì¸ì˜ë¥¼ 몸소 행한 다ìŒì— 미루어 ê°€ì •ì— ìžˆìœ¼ë©´ ê°€êµ(家敎)ê°€ 수립ë˜ê³  í–¥ë‹¹ì— ë‚˜ì•„ê°€ë©´ ê³ ì„ í’ì†ì´ 순화ë˜ì—ˆìœ¼ë‹ˆ ê·¸ 실ë•ì„ 가히 ìƒê³ í•˜ê² ìœ¼ë‚˜ 그러나 ì´ëŠ” ì–¸ì–´ì˜ ë‚¨ì€ ê±°í’ˆì´ë¯€ë¡œ 반드시 대단한 ê²ƒì€ ì•„ë‹ˆì§€ë§Œ 세대가 멀어져 민몰(泯沒)ë˜ê³  ì „í•œ ê²ƒì´ ì—†ë‹¤. ì´ì— ê·¸ 아름다운 ë•ì˜ 버리지 못할 ê²ƒì€ ì´ì œ ì¦ê±°í•˜ê±°ë‹ˆì™€ 대개 ê·¸ 순실한 성품과 지극한 효ë„는 다하지 ì•„ë‹ˆí•¨ì´ ì—†ì–´ ìƒì „ ë´‰ì–‘ì— ê·¸ ì‚¬ëž‘ì„ ì´ë£¨ê³  사후 ìž¥ë¡€ì— ê·¸ 예를 다하였으며 전후거ìƒì— 슬픔과 ê·¼ì‹¬ì„ ê°™ì´í•˜ì—¬ 여막살ì´ë¡œ 잔약한 뼈만 남아 사람들ì—게 ê°ë™ì„ ì£¼ê¸°ë„ í•˜ì˜€ë‹¤. ê·¸ 계모를 ì‚¬ì´ ì—†ì´ ì„¬ê¸°ê³  ê·¸ì˜ ì´ˆìƒì„ 먼저와 ê°™ì´í•˜ë‹ˆ 향방(鄉邦)ì´ íš¨ë„를 칭찬하지 아니한 ìžê°€ 없었다. 그리하여 우리 세종대왕(世宗大王)ì´ íŠ¹ë³„ížˆ ì •ë¬¸ì„ ëª…í•˜ê³  갖추어 「여지(輿誌)ã€ì— 싣고 ë˜ ã€Œä¸‰ê°•í–‰ì‹¤(三綱行實)ï½£ì— ê¸°ë¡í•˜ì—¬ í›„ì„¸ì— í‘œë³¸ì´ ë˜ê²Œ í•œ 지가 ì§€ê¸ˆì— ìžˆì–´ ìžëª» 三백 ë…„ì¸ë° 학사대부(學士大夫)는 ê·¸ ì–´ì§Šì„ ì¶”ëª¨í•˜ê³  ë­‡ ë°±ì„±ì€ ê·¸ í–‰ì‹¤ì„ ì‚¬ëª¨í•˜ì—¬ ë†’ì´ ìš°ëŸ¬ë¥´ëŠ” 마ìŒì´ 오래ë„ë¡ ì‹œë“¤ì§€ 아니하니 ê·¸ ë•í–‰ì˜ ê´‘ëŒ€í•¨ì´ ì•„ë‹ˆë©´ ì–´ì°Œ 능히 그럴 것ì¸ê°€. ì¼ì°ì´ 병술 ë…„ê°„ì— ìžˆì–´ ì‚¬ë¦¼ì´ ì†Œë¦¬ë¥¼ 모으고 꾀를 합하여 겸천 ìœ„ì— ì‚¬ìš°ë¥¼ 세우고 제사를 올리니 규모와 예제는 대략 갖추어져 ê·¸ ë•ë§ì— 보답하는 ë„리ì—는 유ê°ì´ 없으나 홀로 정효비(æ—Œå­ç¢‘)ê°€ 오래ë˜ì—ˆìœ¼ë¯€ë¡œ 글ìžê°€ 떨어져 알아볼 수 없고 비ê°ì´ 퇴ë½í•˜ì—¬ ìžëª» ë®ê³  막지 못한 ê²ƒì´ ì‚¬ë¦¼ì˜ ê°œíƒ„í•œ 바가 ë˜ì–´ 다시 세울 바를 ìƒê°í•¨ì´ 오래였다. ì´ë•Œì— ì„ ìƒì˜ 후예 태ë§(泰望)ì´ ê°•ê°œí•˜ì—¬ 제종과 ì˜ë…¼í•˜ë˜ 사우를 세워 향사한 ê²ƒì€ ê³µì˜(公議)ì´ë‹ˆ 마땅히 ì‚¬ë¦¼ì´ í•  바요, 비ê°ì„ 개수한 ê²ƒì€ ì‚¬ì‚¬(ç§äº‹)ë¼ ì‹¤ìƒ ìžì†ì˜ ì±…ìž„ì´ë‹¤ë¼ê³  ë§í•˜ê³  마침내 서로 íž˜ì„ ë‚´ì–´ ê²½ì˜í•˜ì—¬ 구비는 ê°ì˜ ë’¤ì— ë¬»ê³  새 ëŒì„ 깎아 바꾸니 ëŒ ëª¨ì–‘ì´ ë¨¼ì € 것보다 커서 글ìžê°€ ë” ë“¤ì–´ê°€ê³  빨리 준공ë˜ë‹ˆ ì´ë•Œê°€ 갑진년 ë™ì§“달ì´ì—ˆë‹¤. ì´ì— ì´ë¥´ëŸ¬ í° ë¹„ëŒì´ 높고 단청한 비ê°ì´ 빛나 가히 ì˜ì›ížˆ 보존하게 ë˜ë‹ˆ ì´ëŠ” 다만 후ì†ì˜ 소ì›ì„ ì´ë£¨ì—ˆì„ ë¿ë§Œ ì•„ë‹ˆë¼ ì„ ì™•ì˜ ì„±ëŒ€í•œ ì€ì „ì´ ì´ë¡œ ì¸í•˜ì—¬ ë”ìš± ë°ê²Œ ë˜ë‹ˆ 여간 다행한 ì¼ì´ 아니로다. 비는 ì²˜ìŒ ìˆœì°½ 옛 í„°ì— ìžˆì—ˆëŠ”ë° ìˆ­ì •(崇禎) 기ì›(紀元) 후 三å四년 신축년(一六六一)ì— ìˆœì²œì˜ ì²­í–¥ì •(清香亭)ì— ì˜®ê²¨ 세웠다가 ì´ì œ ì—¬ê¸°ì— ìžˆëŠ” ê²ƒì€ í›„ å三년 ê³„ì¶•ë…„ì— ì˜®ê¸´ 것ì´ë‹¤. ì„ ìƒì˜ ì§‘ì•ˆì€ ëŒ€ëŒ€ë¡œ ìˆœì°½ì— ì‚´ë‹¤ê°€ ë§ë…„ì— ìœ ê±°(幽居)를 순천 낙수 남쪽(順之洛水陽)으로 ì˜®ê²¼ëŠ”ë° ì´ëŠ” ë¹„ë¡ ì¡°ì •ì— ë‚˜ê°”ìœ¼ë‚˜ ê·¸ 뜻과 ì—…ì„ íŽ¼ 수 없으므로 사퇴하고 남으로 내려와서 ìˆ˜ì„ ë§¤ì£½(水石梅竹)ì˜ ì‚¬ì´ì— ë…¸ë‹ë©´ì„œ í•œ í‰ìƒì„ ë§ˆì³¤ë˜ ê²ƒì´ë‹¤. 그러므로 비를 ì´ì— 옮겨서 ê·¸ ì¶”ëª¨ì˜ ëœ»ì„ ë¶€ì¹˜ë‹ˆ 다행히 사옥(祠屋)으로 ë”불어 서로 종시(終始)ê°€ ë˜ê³  ê¶ìž¥(宮墻)ì´ ë†’ì´ ì†Ÿì•„ 모범할 ìžì·¨ê°€ ì˜ì—°í•˜ë‹ˆ ì´ê³³ì„ 지나는 사람ì´ë©´ 어진 ì´ë¥¼ ë³¸ë°›ì„ ëœ»ì„ ê°€ì§€ê³  어버ì´ê»˜ 효ë„í•  마ìŒì„ 가질 것ì´ë‹¤. 참으로 성ë•ì´ ì‚¬ëžŒì„ ê°í™”í•¨ì´ ê¹Šê³  유êµê°€ 세ì†ì˜ ë²•ì¹™ì´ ëœ ì§€ 오래ì´ë‚˜ 우리 성주가 í¬ê°€(褒嘉)를 ë‚´ë ¤ 후ìƒì„ 가르치지 아니하였ë”ë¼ë©´ ì´ì²˜ëŸ¼ ê°ê²©í•˜ì—¬ ë¶„ë°œì„ ì¼ìœ¼í‚¬ 수 있었겠는가. 삼가 ìƒê°í•˜ë‹ˆ ìš°ë¦¬ë‚˜ë¼ ë¬¸êµ(文敎)ê°€ í¬ê²Œ ì—´ë ¤ 명종(明宗), ì„ ì¡°(宣祖) ì—°ê°„ì— ì–´ì§„ ì‚¬ëžŒì´ ë§Žì´ ë°°ì¶œë˜ì–´ ì´ë¯¸ ì¸ëª°(湮沒)í•œ 성학(è–å­¸)ì„ ì°½ë™(倡動)시키고 ì •ìž(程å­) 주ìž(朱å­)ê°€ ì „í•œ ê·¼ë³¸ì„ ì´ì–´ 울연(蔚然)ì´ í›„í•™ì˜ í‘œì¤€ì´ ë˜ì—ˆìœ¼ë‹ˆ ì´ëŠ” 진실로 ë„í•™ì˜ ì„±ì œ(盛際)ë¼ í•˜ê² ë‹¤. ê·¸ëŸ°ë° ë„í•™ì´ ì„±í•˜ì§€ 못할 ë•Œì—는 ì‚¬ëžŒì´ í•™ë¬¸ì„ í•˜ë ¤ í•´ë„ ì´ëŠ” 어려운 것ì´ë‹¤. 그러나 ì„ ìƒì€ 능히 무본지학(務本之學)ì„ ê³ ë ¤ ë§ ì‡ ëž€í•œ í›„ì— ë¶ˆëŸ¬ ë°í˜”다. ë¹„ë¡ ê·¸ ì£¼ê³ ë°›ì€ ê²ƒì´ í›„ì„¸ì— ì „í•˜ì§€ 못했으나 대개 ê·¸ 바른 í•™ë¬¸ì„ ì²˜ìŒ ê°œë°œí•˜ì—¬ í›„ì„¸ì— ë¼ì¹œ ê²ƒì€ ì„ ìƒì´ 먼저 하였으니 ì„ ìƒì˜ ê³µì´ ê·¸ ë˜í•œ í¬ì§€ ì•Šì€ê°€! 진실로 ì„ ìƒì„ ë³´ë ¤ 하면 어버ì´ë¥¼ 효ë„ë¡œ ì„¬ê¸°ë˜ ì¸(ä»)ì„ êµ¬í•˜ë¼. ì´ê²ƒì„ 미루어 ì¸êµ°ì„ 섬기면 êµ°ë„(å›é“)ê°€ 높고 ì´ê²ƒì„ 미루어 ë°±ì„±ì„ ë¶€ë¦¬ë©´ ìƒë¯¼ì´ 편안하며 ë˜ ë¯¸ë£¨ì–´ í¬ê²Œ 하면 가히 ì¦ ì”¨(曾æ°)ì˜ ì§„ì „(眞傳)ì„ ì´ì„ 것ì´ë‹ˆ ì´ê²ƒì´ 공성(å­”è–)ì˜ ì´ë¥¸ë°” ê·¼ë³¸ì„ ì„¸ìš°ë©´ ë„ê°€ ìƒê¸´ë‹¤ëŠ” 것ì´ë¯€ë¡œ í›„í•™ì€ ë§ˆë•…ížˆ íž˜ì¨ ê°•ë§ˆí•  ë°”ì´ë‹¤. 무릇 후ì¸ì€ 삼가 å››ì²™ì˜ ë¹„ì— ë‘ì–´ ìžì˜ 새김ì´ë¼ 하여 ì ê²Œ 여기지 ë§ì§€ì–´ë‹¤. 後孫 彥臣 삼가 기ë¡í•¨
 
1. 문헌 ëª©ë¡ ã€‰5. 5世 〉13. <부정공>겸천서ì›ì¤‘건기(謙å·æ›¸é™¢é‡å»ºè¨˜)
1. 문헌 ëª©ë¡ ã€‰5. 5世 〉15. <부정공>겸천정사기(謙å·ç²¾èˆè¨˜)